상하수도 배관
home

가나설비공사

게시판

상수도

수도는 용도에 따라 나누면 냉수와 온수,난방관으로 나뉘고, 압의 상태나 저장하느냐 그냥 나오느냐에 따라 직수, 물탱크관,소방관등으로 나뉜다. 냉수는 수도 계량기에서 오는 찬물이고 압이 세다. 온수는 보일러를 통해서 데워 나오는 물이며, 데우는 시간을 고려해 압을 1kg 이하로 나온다.

냉수,온수,물탱크배관

감추기

난방관의 청소

난방관은 보일러에서 방바닥으로 가고오는 엑셀관을 주로 말한다.물론 다른 재질도 쓸 수 있지만 제일 일반적이다. 난방관은 1년에 한번 정도는 물을 갈아주어야 한다.(배관 청소) 제자리에서 맴도는 물이므로 오래 쓰면 관의 부식물이나 녹으로 인해 걸쭉해 진다. 그러면 흐름이 더디게 되고 결국에는 보일러는 열심히 돌아가는데, 방이 따뜻하지를 않는다. 즉 난방요금은 많이 나오지만 춥게 지낸다는 뜻이다.

난방관,물탱크관,직수관

감추기

소방관과 스프링쿨러

소방배관은 불이 났을 때, 스프링쿨러가 작동하여 물을 뿌려 주는 관이다. 평상시에는 작동하지 않으나 불이나 연기가 감지되면 물길을 열어 불을 끈다. 천장위에 앵커로 걸고 분기하여 약2~3m간격으로 천장끝에 스프링쿨러를 노출하여 단다. 관경은 연부(15mm)이다.

스프링쿨러의 설치모습

감추기

물탱크 청소

직수가 수압이 세면 물탱크관이 거의 필요가 없다. 그러나 관이 오래되면 녹으로 막히게 되고, 수도국에서 오는 주관도 누수가 생기거나 많은 세대를 따 주다 보면 수압이 약해지므로 옥상에 물탱크를 설치하여 물의 공급이 딸리지 않도록 하고 있다. 또 수도 공사를 할 경우 물탱크가 있어야 원활하게 공사도 하고, 세대에 물도 쓰게 할 수 있는 이유도 있다. 물탱크는 정기적으로 청소해 주어야 한다. 물을 저장하여 내려주는 것인데, 오래되면 물에 이물질이나, 녹이 가라 앉아 위생이 좋지 않다. 심하면 물탱크 바닥에 빨간 녹이 끼거나, 지하수의 경우는 녹조가 날아들어와 녹조류가 번성해 관을 타고 내려가다가 관이 막히는 수도 있다.

감추기

하수배관의 경사

하수도 배관은 경사를 잘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물이 높은데서 낮은 곳으로 흘러간다는자연의 진리를 잘 숙지하여 배관한다. 또 하수의 양이나 속도를 감안하여 배관의 관경을 결정하여야 한다. 하수의 양은 적은데 관경이 크면 물자 낭비이고, 하수의 양은 많은데 관경이 그해 비해 적으면 자주 막히고 말썽이 난다. 또,물이 양이 적으면 관경이 적어야 흐름이 빨라서 막히지를 않으며, 물의 양이 많을 때는 그에 따라서 관경이 크면 흐름도 빠르고, 퇴적물이 적어져 막히지 않고 오래 간다.

감추기

기타--우수관,정화조관,생활하수...

•하수도 배관 ---똥이나 변이 내려가는 오수관, 욕실,주방등 생활하수가 내려가는 생활하수관, 빗물이 내려가는 우수관으로 나뉜다. 덧붙이면 정화조로 가는 관을 정화조관이라고도 한다. 하수관이나 정화조관은 막히거나 오래되면 냄새가 많이 나므로 트랩이나 환기관을 설치하여야 한다. 가끔 생활하수관과 정화조관을 한데 묶어 배관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면 안된다. 법적으로도 위반이며, 그 이유는 생활하수에는 비누물이 섞여있어 정화조로 흘러들어가면 똥이 썩지않고 정화가 되지 않아 자주 정화조를 퍼야 하기 때문이다.

감추기

배관의 종류

상수도--냉수,온수,직수,물탱크수...

난방관과 배관청소의 중요성

소방관과 스프링쿨러

물탱크관과 청소의 중요성

하수배관의 경사의 중요성

기타-우수관, 정화조관, 생활하수

각 배관의 종류에 따라 특성에 맞게 여러가지 제반 여건을 고려하여 배관을 하여야 합니다.다음은 상수도배관 즉 위생배관을 한 예입니다.재료는 엑셀을 사용하였습니다.

010-9454-7701, 070-7722-7706